• 아로마스토리
  • cscenter
Community
    라벤더 Lavender 재배방법
    트위터 페이스북
  • 작성자 : 라벤더
  • 작성일 : 2014-11-07 15:50 / 조회 : 1,013
  • 생물학적 분류 계 : 식물계(Plantae)
    문 : 현화식물문(Anthophyta)
    강 :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목 : 통꽃식물목
    과 : 꿀풀과(Labiatae)
    속 : Lavandula
    크기 30~60cm
    개화시기 6월~9월
    파종시기 3월
    수확시기 6월~9월
    원산지 남유럽지중해 연안
    분포지 전세계
    자생지 남유럽 지중해 연안

    특징

    라벤더라는 식물이름이 라틴어의 'lavo' 또는 'lavare(목욕하다)'에서 연유되었다고 함.

    정원에서 잘 가꾸면 키가 90cm 까지 달한다. 나무 전체에서 라벤더향을 내며 흰색의 아주 작은 털이 덮여있어 약간 흰색을 띠며 줄기는 둥근 사각형 모양으로 줄기가 군생(한곳에 몰려서 남)한다. 잎은 엽병(잎자루)이 없는 침 모양이고 가늘다. 잎은 윤생(돌려나기) 또는 대생(마주나기)으로 완전히 자란 잎은 길이 4cm, 너비 4~6mm이다. 잎의 윗면은 털이 있고 뒷면은 평평하고 잔털이 나있다. 크기는 30~60cm 로서 상록성이며 밑가지는 다소 목질화 되어 있다. 뿌리는 쉽게 뻗는 성질을 가지며 여름철은 장마기가 없고 건조한 지중해성 기후 같은 곳에서 잘 자란다.

    우리나라에서 재배의 문제점은 내한성(추위, 저온에 견디며 생존할 수 있는 성질)이 약한 점이다.


    재배정보

    1) 심는 방법
    심기 전에 재배지에는 충분한 유기물과 석회를 뿌려주고 깊이 갈아주어야 한다. 한번 심으면 6~10년간 수확을 계속해야하므로 아주심기 후에는 물주기를 잘 하고 첫해 겨울에는 볏짚이나 낙엽을 3~4cm 정도 덮어 보온을 해야 한다. 종자번식을 할 경우 원하는 품종을 구입하여 3월에 온상이나 실내에서 용기에 파종(씨뿌리기)한다.

    발아(씨앗에서 싹이 틈) 기간은 3주 이상 걸리므로 그 기간 동안 충분한 수분과 알맞은 온도(밤 20℃, 낮 30℃)를 유지시킨다. 싹이 트고 난 후 4월 말부터 터널이나 서리가 내리지 않는 햇빛이 잘 드는 장소에서 모종을 경화(단단하게 굳어짐)시켜 4월말~5월초에 아주심기 한다. 좋은 종자 고르는 방법은 외피가 광택이 나고, 종자가 단단하고 충실하며 병해충의 흔적이 없는 것을 선택한다.

    (1) 가꾸기 포인트
    재배 시 유의점은 대단위 재배의 경우, 식물체간 거리가 넓어 잡초의 발생이 많으므로 철저히 뽑거나 제초제(잡초제거제)를 뿌려준다. 그렇지 않을 경우 잡초로 인하여 초기 생육이 떨어지고 수량에 영향을 받는다.


    2) 기후 및 토양
    (1) 기후조건
    햇빛을 잘 받는 남향으로 물 빠짐이 좋아 습하지 않고 너무 추워서 동해(얼어죽는 피해)의 피해가 없어야 한다.

    (2) 토양조건
    물 빠짐이 좋은 모래땅에 다소 자갈이 혼합되어 있고 너무 비옥하지 않은 땅이 좋다.


    3) 관리하기
    (1) 물주기
    관수는 육묘기에 유의하고 과다한 관수는 뿌리를 썩게 하므로 과습하지 않도록 한다.

    (2) 거름주기
    시비(거름주기)는 충분한 양의 퇴비와 석회를 사용하고 깊이 갈아주어야 한다.

    (3) 분갈이 방법
    일반 화분 갈이 하는 방법과 같다. 현재의 화분보다 20~30% 큰 화분에 옮겨 심고 빈 공간에 분갈이용 상토(모판흙)를 채워준다.

    (4) 꺾꽂이 방법
    삽목번식은 휘묻이나 포기나누기를 하는데 시기는 가을이나 봄철에 가지를 약 10cm 정도 잘라서 음지에서 실시한다.


    4) 수확하기
    수확은 가정에서 이용하는 경우와 공업용의 차이가 있다. 식물 전체에서 향기가 나지만 꽃에서 향이 가장 강하다. 건조시킨 후, 저장하기 위해서는 수확 시기를 꽃피기 직전에 실시하며 시간은 정유 함량이 최고 때인 한 낮이 가장 적합하다. 종자도 성숙하면 향기가 난다.




    스토어팜에서 라벤더오일 구매하기

    http://storefarm.naver.com/healthnbeauty/products/249455024

    댓글 삭제
    삭제하시려는 댓글은 비회원이 작성한 댓글입니다.
    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가 일치해야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이름
    비밀번호
list list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