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로마스토리
  • cscenter
Community
    페퍼민트 재배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 작성자 : 페퍼민트
  • 작성일 : 2014-11-07 15:31 / 조회 : 945
  • 페퍼민트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허브다. 우리나라의 한여름에는 조금 적응하기 힘든 면이 있는 식물이다. 그래도 강한 생명력으로 아무 곳에나 잘 적응하고 겨울에 아무런 시설이 없어도 월동이 가능하다. 봄, 가을에 돋아나는 보드라운 잎이나 순을 이용하면 향기를 먹을 수 있어 좋다.


    모종 및 씨앗 구하기

    봄철에 종묘상에서 모종을 구하거나, 씨앗을 구입하여 기를 수 있다. 주변에 기르는 분이 있으면 줄기를 몇 개 잘라 꺾꽂이를 해도 잘 자라는 편이다. 땅속으로 뻗어나는 줄기를 잘라 심는 것이 제일 좋은 번식방법이다. 요새는 웹사이트에서 소형의 화분으로 판매하는 곳이 많으므로 구입에 큰 어려움이 없다. 주변의 꽃집에서도 소품용 화분으로 많이 판매하므로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씨앗을 구해서 파종하는 경우 배초향 파종과 같이 한다.


    재배 주의사항

    페퍼민트는 서늘한 곳이 고향이라 우리나라의 여름에는 잎과 줄기가 말라 거의 고사상태로 접어든다. 그러다 날씨가 서늘해지는 가을이 되면 새로운 줄기와 잎을 키우므로 그때까지 기다리는 인내가 필요하다.


    자라는 모습

    내 밭이 있는 대전 근방의 날씨에는 봄, 가을로 싱싱한 잎을 이용할 수 있다. 한여름에는 자라는 것이 시원찮고 꽃도 잘 피지 않는다. 땅속의 줄기를 조금씩 뻗으면서 새로운 싹을 키워 번식한다. 그래서 초기에 한 포기를 심어두면 몇 년 후에는 페퍼민트 군락이 이루어진다.

    여름 장마에 많은 줄기가 쓰러지면서 상하게 된다. 이때는 줄기의 모든 부분을 걷어내고 가만히 두면 9월에 새순이 활기차게 다시 자란다. 꽃이 피고난 후 늦가을이 되면 꼬투리가 말라 있다. 이를 잘라 잘 말린 다음 씨앗을 받아 두면 이용할 수 있다. 아무런 시설 없이 밭에서 기르는 경우 씨앗으로 영글어가는 꼬투리가 별로 보이지 않고 씨앗이 잘 맺히지 않는다. 그래서 씨앗보다는 포기나누기가 유리한 번식방법이다.


    웃거름주기

    척박한 곳의 페퍼민트는 줄기가 가늘고 잎이 연약하다. 새싹이 돋아나는 봄에 포기의 주변을 조금 파내고 퇴비와 깻묵을 섞어서 한두 주먹 넣어주고 흙을 살짝 덮어주거나 퇴비를 포기 주변에 흩뿌려준다. 지난해 잘 자라던 포기를 방치해두면 잎과 줄기가 탐스럽게 자라지 못한다.


    ♣ 재배일지대

    전 지역에 있는 농원 식당에서 밥을 먹고 포트에 있는 페퍼민트 두 포기를 구해서 심었다. 그것이 어떻게 한 포기는 없어지고 한 포기는 실하게 자라고 있다. 그해 가을에 포기를 늘려 보려고 뿌리 아랫부분을 나누어 몇 군데 더 심어 두었는데 겨울이 지나고 나자 아무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렸다. 아마 너무 늦게 심어 동해를 입은 것 같았다.

    포기를 늘리고 싶으면 봄에 땅속을 기는 줄기를 잘라 심으면 잘 자란다. 포기나누기를 가을에 하면 겨울로 접어들면서 뿌리가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해 겨울에 얼어 죽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아직까지 페퍼민트를 갉아 먹는 벌레는 없었다. 고추 골, 밭 언저리 등에 심어두면 벌레를 쫓아내는 역할도 하고 잎도 주니 좋다.


    페퍼민트는 줄기에서 분얼하는 작은 번식용 줄기가 봄, 가을에 많이 생긴다. 그리고 줄기가 좀 복잡할 정도로 자랄 때 여름 장마를 맞이하게 된다. 그러면 복잡한 줄기 밑동의 잎부터 일부 녹아버리는 상태가 되고, 줄기의 위에 붙어 있는 잎도 시들하고 전체가 힘이 없어진다. 이는 장마철의 고온 다습으로 인해 줄기의 밑동 부분이 일부 말라서 생기는 현상이다. 그래도 뿌리의 아랫부분은 새로운 땅속줄기를 만들고 있어 날씨가 선선해지면 다시 잘 자라게 된다. 초가을로 접어들면서 새로운 줄기가 자라 연한 잎을 다시 키운다.

    페퍼민트는 대표적인 민트 종류로 향기가 좋아 여러 사람이 널리 애용하는 허브다. 나는 봄, 가을에 나는 연한 잎을 따서 상추와 함께 쌈으로 즐기고 있다.


    페퍼민트 오일 스토어팜에서 구매하기
    http://storefarm.naver.com/healthnbeauty/products/249448075

    댓글 삭제
    삭제하시려는 댓글은 비회원이 작성한 댓글입니다.
    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가 일치해야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이름
    비밀번호
list list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