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장소식  >  농장소식 list

농장소식

    [뉴스] 인격장애 어떤 유형이 있나?
    트위터   페이스북  
  • 작성자 : 건강인 [마스터 : ]
  • 작성일 : 2014-05-04 15:48 / 조회 : 235
  • 인격장애
    습관적인 사고와 행동양식이 지속적으로 생활에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인격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사회에 잘 부합되지 않는 뿌리 깊은 사고와 행동양식을 갖고 있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성격이 이상하다는 것은 모르지만 일상생활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안다. 인격장애는 보통 사춘기나 성인기 초기에 시작되지만 나중에야 진단을 받는다. 대부분은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다.

    어떤 유형이 있나?
    인격장애는 감정적 혹은 변덕스러운 유형, 별나거나 이상한 유형, 걱정하거나 두려워하는 유형의 세 유형으로 구분된다. 각 유형은 각기 특징적인 사고와 행동 형태를 보이며 다른 유형과 함께 나타날 수 있다.

    감정적 혹은 변덕스러운 유형 반사회적, 경계성, 히스테리성, 자아도취적 인격장애의 4가지로 더 세분될 수 있다. 반사회적 인격장애는 충동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을 보이는데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권리는 신경 쓰지 않는다.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은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고, 좌절감을 견디지 못한다.

    경계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은 여러가지 문제가 있는데 자아정체성이 부족하고 안정된 관계 형성에 문제가 있다. 이런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지겨워하고 상대를 가리지 않는 난잡한 성관계를 갖거나 돈을 마구 써버리기도 하고 약물중독에 빠지기도 한다. 자신을 해치고 자살도 저지른다.

    히스테리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은 감정의 깊이가 얕고 과장하는 경향이 있다. 자기중심적이고 남을 생각할 줄 모르며, 쉽게 지겨움을 느끼고 항상 즐거움만 찾는다. 자아도취적 인격장애 환자는 자신이 특별하고 남들보다 우월하다고 믿는다. 항상 주목과 존경받기를 원하고 다른 사람들의 문제는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

    별나거나 이상한 유형 편집성, 분열성, 분열형 성격장애로 구분된다. 편집성 인격장애 환자는 남을 믿지 못하고 질투심이 강하며 자신만을 중요시한다. 남들의 행동을 적대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지속적으로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거부당한다고 생각한다.

    분열성 인격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성격이 차갑고 다른 사람들에게 무관심하다. 환자들은 환상을 갖기 쉽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불안해한다. 정신분열병과 관련이 있다.

    분열형 인격장애 환자들은 별나고 이상한 행동을 보이며 마법이나 텔레파시와 같은 이상한 생각에 사로잡힌다. 외모는 텁수룩하고 깔끔하지 못하며 말투도 이상하고 혼잣말을 많이 한다.

    걱정하거나 두려워하는 유형 회피성, 수동공격성, 강박성, 의존성 인격장애의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회피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은 소심하고 반대에 아주 민감하며 새로운 경험을 싫어하고 책임지지 않으려 한다. 일반적으로 사교적인 관계를 불편해한다.

    수동공격성 인격장애 환자는 요구를 받으면 무조건 거부하고 따지기를 좋아한다. 직장이나 집에서 일을 미루고 일부러 일을 늦게 처리하며 상관에게 지나치게 비판적이다.

    강박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의 기분은 고려하지 않고 완벽을 추구한다. 일반적으로 이런 사람들은 완고하며 따지기 좋아하고 속이 좁다. 의존성 인격장애 환자는 의지가 약하고 순종적이다. 그들은 속수무책으로 보이며 자신감도 없어서 여러가지 결정을 다른 사람에게 미룬다.

    어떻게 치료하나?
    의사는 환자의 행동과 그러한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유발 인자를 찾는다. 약물이나 술 때문이라면 이를 끊게 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인격장애는 나이가 들면서 좋아진다. 관계 형성에 문제가 있거나 자긍심이 낮은 사람들은 정신과적 치료를 받으면 도움이 많이 될 수 있다.

    댓글 삭제
    삭제하시려는 댓글은 비회원이 작성한 댓글입니다.
    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가 일치해야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이름
    비밀번호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