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자 : 메디컬허브팜
- 작성일 : 2018-04-13 18:22 / 조회 : 955
-
에센셜 오일 효능과 활용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우리들의 생활속에서 놀라운 변화를 느껴보세요.에센셜 오일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면서 좋은 경험을 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우리의 반려동물에게도 같은 경험을 선사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것입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개나 고양이와 같은 동물들에게 에센셜 오일을 사용할 때에는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온라인에는 동물들에게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올라와 있는데, 이를 시도해 보기 전에 꼭 수의사와 상담해야 하며, 반려 동물에게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기 전에 먼저 다음의 내용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 고양이는 엔자임 글루쿠로니다아제가 부족하여 에센셜 오일에 들어있는 페놀성 화합물을 분해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고양이는 에센셜 오일을 섭취해서는 안되고, 피부에 도포하여 사용하는 것 또한 조심해야 합니다. 고양이에게는 페놀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오일과 시트러스 계열의 오일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페놀이 풍부한 오일: 클로브, 바질, 오레가노, 타임, 시나몬, 카시아)
- 동물들의 몸무게와 크기를 고려하십시오.동물들의 몸무게와 크기에 따라 오일에 대한 반응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대형견들은 오일을 피부에 도포했을 때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린 강아지와 고양이에게는 절대 오일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 특정 동물이 특정 식물에 독성 반응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면 그 식물로 만든 오일 또한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예를 들어 유칼립투스는 섭취했을 때 고양이에게 독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유칼립투스 오일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같은 이유로 많은 고양이들은 시트러스 향기를 싫어하는데 이는 시트러스 계열 과일을 먹었을 때 독성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고양이가 다 시트러스에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고양이에게 시트러스 계열의 오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소량으로 시작하고, 희석하여 사용합니다.수의사와 상의 후 에센셜 오일을 반려동물에게 도포하여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면 에센셜 오일을 다량의 캐리어 오일에 희석하여 적은 부위에 사용하되, 자주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섭취하여 사용하는 것은 되도록이면 피합니다.아직은 이 분야의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에센셜 오일을 반려 동물에게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디퓨징(방향)
동물들에게 방향 요법으로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연구 논문은 거의 없지만 개와 말을 위한 아로마테라피의 효능을 연구한 내용은 찾을 수 있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유기견 보호 센터에서 라벤더와 캐모마일 오일을 함께 디퓨징 했을 때 개들이 조금 더 차분해지고 짖는 것이 많이 줄어들은 반면, 페퍼민트와 로즈마리 오일을 디퓨징 했을 때 개들이 활발하게 활동했다고 합니다[1]. 또한 말에게서도 라벤더의 진정 효과가 발휘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말을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 노출시킨 후 각각 라벤더 오일과 물을 말의 코 근처에 디퓨징한 후 말들의 심장박동을 측정하여 비교하였습니다. 그 결과 말들이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 노출된 후 라벤더 오일 향을 맡으면 심장박동수가 눈에 띄게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2].
반려 동물과 같은 공간에서 에센셜 오일을 디퓨징 하게 된다면 다음의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 환기가 되는 곳에서 디퓨징을 합니다.좁고 밀폐된 공간에 동물을 가둔 후 오일을 디퓨징하지 않도록 하며, 동물이 원하면 스스로 장소를 떠날 수 있도록 합니다.
- 디퓨저를 최대치로 오랫동안 작동하지 않도록 합니다.동물과 같은 공간에서 디퓨징을 할 때에는 중간 중간 디퓨저를 끄고 쉬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 동물이 닿을 수 없는 곳에 디퓨저를 설치합니다.동물이 디퓨저를 건드려 쓰러뜨릴 수 있고, 디퓨저 안의 물을 마시게 되면 유해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주의해서 사용한다면 반려동물과 함께 있는 공간에서 대부분의 오일을 디퓨징 할 수 있습니다. 수의사와 상의 후에 오일을 디퓨징 할 때에는 반려동물의 행동을 주의 깊게 살펴보도록 합니다. 반려동물들은 여러가지 행동을 통해 우리에게 자신의 컨디션을 알리곤 한답니다.
[1] L. Graham, D. L. Wells, and P. G. Hepper, “The influence of olfactory stimulation on the behaviour of dogs housed in a rescue shelter,” Appl. Anim. Behav. Sci., vol. 91, no. 1–2, pp. 143–153, May 2005.
[2] C. E. Ferguson, H. F. Kleinman, and J. Browning, “Effect of Lavender Aromatherapy on Acute-Stressed Horses,” J. Equine Vet. Sci., vol. 33, no. 1, pp. 67–69, Jan. 2013.
댓글 삭제삭제하시려는 댓글은 비회원이 작성한 댓글입니다.
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가 일치해야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 고양이는 엔자임 글루쿠로니다아제가 부족하여 에센셜 오일에 들어있는 페놀성 화합물을 분해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고양이는 에센셜 오일을 섭취해서는 안되고, 피부에 도포하여 사용하는 것 또한 조심해야 합니다. 고양이에게는 페놀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오일과 시트러스 계열의 오일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페놀이 풍부한 오일: 클로브, 바질, 오레가노, 타임, 시나몬, 카시아)